소아예방접종

예방접종은 어떻게 분류되나요?

국가 예방접종(국가예방접종은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영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국가 예방접종은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결핵(BCG, 피내접종),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트테리아(Td), 파상풍/디트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트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PPS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A형간염(HepA), 일본뇌염(JE, 불활성화 백신), 일본뇌염(JE, 약독화 생백신), 인플루엔자(Flu), 장티푸스(ViCPS, 고위험군 대상), 신증후군출혈열(HFRS), 고위험군 대상 <br /> 기타예방접종(기타 예방접종은 국가지원 대상 외에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입니다.) 결핵(BCG, 경피접종), 로타바이러스(RV),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수막구균(MCV4), 대상포진(HZV)

국가 예방접종에 해당하는 질병을 알아봅시다.

1) 결핵(BCG)
· 결핵이란?
 - 결핵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폐에 발생하지만, 인체의 모든 장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객담(가래)에서 결핵균이 발견되는 호흡기 결핵만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장기의 결핵은 전염성이 거의 없습니다. 결핵균에 감염되면 대부분 증상이 없는 잠복결핵감염 상태로 지내다가, 이 중 약 5~10%에서 결핵이 발병합니다.
· BCG 백신종류
 - 피내접종(주사형)과 경피접종(도장형)으로 구분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에서는 BCG 백신의 양을 정확하고 일정하게 주입할 수 있는 BCG 피내접종(주사형)을 권장하고 있으며, 국가예방접종사업에는 피내접종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 BCG 피내접종 후 정상 경과과정

정종 후 시간 - 소견, 접종직후 - 접종부위가 부어 올랐다가 10~15분 지나면 없어진다, 1~2주 - 아무 소견도 보이지 않는다, 2~4주 - 접종 부위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 몽우리가 생긴 후 점점 커져 단단한 경결이 된다. 이후 경결이 부드러워지면서 농주머니가 만들어진다. 이 때 겨드랑이나 목에 림프절이 멍우로 만져질 수 있는데 화농성 림프절염으로 진행하지 않으면 치료가 불필요하고 보통 수개월 내에 없어지나 1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 4~6주 - 농주머니를 덮고 있는 피부를 뚫고 고름이 나오기도 하며 궤양을 형성한다, 6~9주 궤양이 아물면서 딱지가 앉는다. 이 때 딱지를 누르면 고름이 나오며, 이후 점차 고름이 나오지 않게 된다, 9~12주 - 딱지가 떨어지고 2~3mm 크기의 반흔을 남기며 아문다.
2) B형 간염
· B형 간염이란?
 -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 또는 만성으로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생아기에 B형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부분 바이러스를 평생동안 몸에 지니고 있는 만성 B형 간염 보유자가 됩니다. 소아 및 성인기에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주로 식욕부진, 피곤, 설사와 구토, 황달과 같은 급성 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 회복되지만 5~10%에서는 만성 B형 간염 보유자가 됩니다. 만성 B형 간염 보유자의 4명 중 1명은 나이가 들면서 만성간염, 간경변, 간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전파경로
 -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 건강한 소아나 성인의 경우 B형 간염 예방접종 후 항체가 생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추가접종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3)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DTaP)

· 디프테리아란?
 - 디프테리아균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장애를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기도폐색, 심근염,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디프테리아는 호흡기로 배출되는 균이나 피부병변 등의 접촉으로 감염됩니다.

디프테리아에 감염된 환아의 인부두를 덮고 있는 막의 사진

· 파상풍이란?
 - 파상풍균은 신경 독성 물질을 분비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연하곤란(입을 열거나 삼키기 어려움), 호흡마비, 전신마비 등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파상풍 균은 토양 등의 환경에 존재하며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됩니다.

파상풍에 감염된 환아의 사진

· 백일해란?
 - 백일해균은 호흡기 염증을 일으켜 심한 기침발작을 유발하며, 이러한 증상은 수 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폐렴, 경련, 뇌손상 등의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균은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한 호흡기 전파가 주된 경로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됩니다.

백일해 환아의 특징적인 기침(whopingcough)으로 호흡곤란을 보이는 모습의 사진
***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TdaP)
 - 영유아시기에 DTaP 백신을 접종하지만 5회의 접종효과가 10년 정도 밖에 지속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추가접종이 필요합니다. 만 11~12세에 1회 접종합니다.
4) 폴리오(소아마비)
· 폴리오란?
 - 소아마비로 알려진 마비성 회색질 척수염은 폴리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대부분 불현성 감염으로 나타나지만, 팔이나 다리를 움직일 수 없는 마비성 회색질 척수염이 발생하면 마비장애가 영구적으로 남거나 사망하기도 합니다. 폴리오 바이러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직접감염, 특히 분변-경구로 감염됩니다.
· 국내 폴리오 발생현황
 - 우리나라에서는 1984년부터 폴리오가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국외에서 폴리오가 유입될 경우, 예방접종으로 면역이 형성되어 있어야 폴리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DTaP-IPv(콤보백신)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으로 콤보백신 접종 시 접종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콤보백신은 3회의 기초접종(2,4,6개월)과 만 4~6세 추가접종 시에 접종 가능합니다.
5) 홍역 / 유행성이하선염 / 풍진 (MMR)

· 홍역이란?
 - 처음엔 감기처럼 콧물, 기침 같은 증상과 결막염 등이 나타나다가 고열과 함께 온몸에 발진이 나타나는 감염성이 높은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중이염이나 폐렴같은 합병증이 흔히 발생하고 홍역 환자 1,000명 중 1~2명은 뇌염처럼 심각한 후유증을 앓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홍역은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또는 이에 오염된 물건을 통하여 호흡기로 감염됩니다.

홍역 발진이 나타난 모습의 사진

· 유행성 이하선염이란?
 - ‘볼거리’라고도 하며, 귀 아래의 침샘이 부어오르고 열과 두통이 동반되는 감염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합병증으로 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간혹 뇌염, 청력장애, 고환염, 난소염, 췌장염 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매우 드물지만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은 비말감염, 타액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양상일 때의 사진

· 풍진이란?
 - 풍진이란 미열과 피부 발진, 림프절염이 특징적인 감염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합병증으로는 관절염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이 임신 중에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유산을 하거나 아기가 선천성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풍진은 비말감염 또는 태아의 경우 태반을 통하여 모체로부터 감염됩니다.

선청성 풍진증후군에 걸린 아이의 사진
6)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Hib)
· Hib는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관절염, 봉와직염 등 침습성 감염 질환의 원인이 되며, 4세미만 소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일반적으로 만 5세 이상 소아에게는 접종이 권장되지 않지만, 침습성 Hib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는 예방접종이 필요하므로 의사와 상담 후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7) 수두
· 수두란?
 - 수두는 소아기에 흔한 발진성 질환 중의 하나로, 수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수포성 발진이 머리, 얼굴, 몸통 및 사지에 퍼지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간혹 발열과 피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수두를 앓은 후 통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두의 전파경로?
 - 수두 바이러스는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을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거나 피부 병변 수포액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 발진했을 때 모습의 사진
8) 일본뇌염
· 일본뇌염란?
 -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해 매개되는 감염질환입니다. 감염자 약 250명 중 1명에서 임상증상을 나타내며,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이나 바이러스성 수막염으로 이행되기도 하고 드물게 뇌염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뇌염의 경우 성격변화와 신경증상이 나타난 후 오한과 두통이 심해지면서 고열과 함께 경련 및 의식소실, 혼수상태로 진행하는 것이 전형적인 임상양상으로 약 30%의 치명률을 보입니다.
· 일본뇌염 백신의 종류
 - 바이러스의 일부로 생산한 불활성화 백신과 생바이러스를 약독화시켜 생산된 약독화 생백신이 있습니다.
9) A형 간염
· A형 간염이란?
 -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되는 간 질환으로 고열, 권태감, 식욕부진,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2개월 미만으로 지속되지만 6개월간 지속되거나 재발 할 수도 있으며, 드물게 전격성 간부전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증상의 발현은 연령과 관련이 있어 6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약 70%에서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더라도 황달이 생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6세 이상 소아나 성인에서는 대부분 간염의 증상이 생기며, 이 중 70%에서 황달이 동반됩니다.
· A형 간염 바이러스의 전파경로?
 - 바이러스는 A형 간염 환자의 대변으로 배설되며 환자와의 접촉, 환자의 대변으로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을 통해서도 감염됩니다.
·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된 경우는 평생 면역을 획득하므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0) 폐렴구균
· 폐렴구균은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의 하나입니다. 폐렴구균은 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 폐렴구균 백신 종류 및 예방효과
 - 단백결합 백신(PCV) : 균혈증, 수막염 등의 침습성 질환과 급성 중이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다당질 백신(PPSV) : 균혈증, 수막염 등의 침습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PPSV는 65세 이상 성인과 폐렴구균 감염 위험이 높은 2~65세 연령에서 접종이 권장됩니다.
11) 장티푸스
· 장티푸스는?
 - 장티푸스균 감염에 의한 급성 전신 열병으로 인체 배설물이나 식수의 처치가 미비한 개발도상국에서 지속적으로 유행이 되는 질병입니다. 장티푸스균은 3~60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환자에게 고열, 복통, 두통, 피로감, 변비, 설사 등으로 나타납니다.
· 감염경로는?
 - 환자나 보균자의 소변이나 변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먹으면 감염되고 더러운 물이 섞인 해저에서 자란 갑각류나 어패류, 배설물이 묻은 과일 등을 통해 감염됩니다.
· 감염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은 예방접종을 통하여 장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예방접종에 해당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로타바이러스
· 로타바이러스란?
 -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심한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3일의 잠복기를 거쳐 갑자기 열과 구토가 발생하고 이어서 설사를 하게 됩니다. 감염 환자의 약 50%에서 열이 동반되며 증상은 3~8일간 지속됩니다. 5세까지 소아의 대부분은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지만, 심한 증상은 주로 3~35개월 사이의 소아에서 발생합니다.
· 전파경로는?
 - 주로 대변-구강 경로로 전파되지만, 오염된 음식이나 물 또는 호흡기를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집의 장난감이나 가구와 같은 딱딱한 표면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에 폐기물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2)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 HPV란?
 - 생식기 HPV는 성 접촉에 의해 전염되어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며 약 40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식기 HPV 감염은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저절로 낫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감염은 여성에게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HPV 감염은 간혹 여성과 남성에서 항문생식기 암을 일으킬 수 있고 생식기 사마귀와 상부 호흡기에 재발성 사마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HPV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이유는?
 - HPV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70%를 일으키는 2가지 종류의 HPV에 대한 항원을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종류는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HPV에 대한 항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예방 효과는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백신들이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모든 종류의 HPV를 예방하는 것은 아니므로 백신을 접종 받은 여성도 자궁경부암 검사는 받아야 합니다.
· HPV 백신을 11~12세에 접종하는 이유는?
 - HPV는 성관계를 통해서 감염이 가능하며, 성경험이 시작되기 이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에 대한 면역 반응이 나이가 더 많은 연령에 비해 11~12세 연령에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11~12세에 접종하도록 권장됩니다.
3) 수막구균
· 수막구균 감염증이란?
 - 수막구균은 수막염과 패혈증 등의 감염을 일으키며, 특히 다른 병원균에 비해 수막염을 일으키는 빈도가 높습니다. 수막구균 패혈증은 혈액에서 수막구균이 발견되는 경우로 피부에 출혈이 동반되기도 하며, 24시간 이내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수막구균은 환자나 건강한 보균자의 비강인두에 집락하고 있다가 비말이나 분비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소아 예방 접종 시기를 알아봅시다.

신생아/소아예방접종표 나이/예방접종종류/참고사항, 0~4주/결핵/생후 4주 이내 접종, 0~6개월/B형간염/3회 접종(0, 1, 6개월), 2개월~만12세/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3회 접종(2, 4, 6개월), 추가접종(15~18개월, 만4~6세, 만11~12세), 2개월~만6세/폴리오/3회 접종(2, 4, 6개월), 추가접종(만4~6세), 12개월~만6세/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2회 접종(12~15개월, 만4~6세), 12~15개월/수두/1회접종(12~15개월), 12개월~만12세/일본뇌염/3회접종(12~36개월), 추가접종(만6세,12세), 6개월~만12세/인플루엔자/우선접종권장 대상자, 24개월~만12세/장티푸스/고위험군에 한하여 접종

원내 예방접종 주사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비교표
백신 제품명
결핵 BCG(경피용) Baciillus of Calmette-Guerin, 0.15ml
B형 간염 10mcg/0.5ml Hepavax gene TF (소아용)
20mcg/1ml Hepavax gene TF (성인용)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DTaP) Infarix 0.5ml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 폴리오(DTaP-IPV) Infarix-IPV 0.5ml
폴리오(IPV) Imovax polio 0.5ml
디프테리아 / 파상풍 (Td) Td-Pur 0.5ml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TdaP) Boostrix prefilled 0,5ml
홍역 / 유행성이하선염 / 풍진 (MMR) MMR Ⅱ
일본뇌염 CD-JEVAX 0.5ml
Japanese encephalitis vaccine 1ml
수두 Suduvax 0.7ml
Hib Vaxem Hib 0,5ml
A형 간염 Havrix 0.5ml
Vaqta prefilled 0.5ml (소아용)
Vaqta prefilled 1ml (성인용)
폐렴구균(단백결합) Prevenar 13 PFS 0.5ml
Synflorix PFS 0.5ml
폐렴구균(23가 다당질) pneumo-23
prodiax 23
장티푸스 zerotyph 0.5ml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Gardasil 0.5ml
Cervarix
로타바이러스 Rotateq soln. 2ml
Rotarix 1.5ml/PFS
대상포진 Zostavax 0.65ml
수막구균 Menveo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접종전 주의사항 -아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잇는 사람이 데리고 옵니다. -집에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방문합니다. -모자보건수첩 또는 아기수첩을 지참하고 방문합니다.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혀서 데리고 옵니다. -가능하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을 아이는 데리고 방문하지 않습니다./ 접종후 주의사항 -접종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아이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귀가후 적어도 3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합니다. -접종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접종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부위는 청결하게 합니다. -접종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경련이 있을 때에는 곧 의사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접종부위에 발적,통증,부종이 생기면 찬 물수건을 대 줍니다. -아이는 반드시 바로 눕혀 재웁니다.
파일
다음글
경구피임약

목록